모바일에서 메뉴 열기

행복나눔재단(새창)

모바일에서 메뉴 닫기

Social Innovators Table

아이들에게 아이언맨이 된 벤처 사업가

기술 기반 소셜 벤처의 혁신 사례

Session

Presentation

기술 기반 소셜 벤처의 혁신 사례 2017년 첫번째 Social Innovators Table에서는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소셜 벤처 토도웍스의 심재신 대표가 발표자로 나서 혁신의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을 공유합니다.
또한, 플랫폼 전략/디자인을 컨설팅하는 로아컨설팅의 김진영 대표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IT/기술의 활용
사례를 관찰하며 혁신의 시도를 확대/확장할 수 있는 방안과 지원/교육 기관들이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논의합니다.

발표자 심재신 토도웍스 대표
심재신 대표
김진영 대표
대담자 김진영 ROA컨설팅 대표

Attendee

"사회 혁신에 앞장서는
Social Innovator들과 함께합니다."

  • 김정현 김정현 우주 대표
  • 김주리 김주리 SK 플래닛 실장
  • 김진영 김진영 로아컨설팅 대표
  • 노순호 노순호 동구밭 대표
  • 민준기 민준기 한국국제협력단 과장
  • 박비 박비 모두다 대표
  • 박소령 박소령 퍼블리 대표
  • 박우범 박우범 위시켓 대표
최상단 페이지로 이동하기

Contact

최상단 페이지로 이동하기

04393
서울시 용산구 장문로 60 (동빙고동)
Tel. 02-333-3963
Fax. 02-333-3961
Email. contact@skhappiness.org

Copyright© 2016 행복나눔재단 All Rights Reserved.

Social Innovators Table

Social Innovators Table이란?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한 Social Innovators Table,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의 방법을 논의합니다.

행복나눔재단은 지난 10년 동안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셜 이노베이터들의 혁신은 작은 시도부터 시작됐으며, 혁신의 사례와 과정은 다양하지만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들 사이에 연결고리가 많을수록 그 효과는 배가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행복나눔재단은 이러한 사회 혁신의 사례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감하기 위해 2016년 창립 10주년을 맞아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소셜 이노베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을 초청해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러한 담론의 장이 더욱 활발해지고 소셜 이노베이터들의 만남이 끊임없이 이어지면 사회에 더 큰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얻었습니다.

이에 행복나눔재단은 각자의 분야에서 혁신 사례를 만들어가는 소셜 이노베이터들이 한 데 모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Social Innovators Table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Social Innovators Table은 발표와 대담, 토론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야별 모범적 사례가 될만한 기업가나 활동가, 투자자 및 육성가 등이 모여 사회 혁신의 사례 및 과정을 공유하고, 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시도를 확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를 통해, 소셜 이노베이터들이 신선한 자극과 영향을 받고 서로를 북돋아줄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 사업의 분야를 넘나들며 사회 혁신의 외연을 넓혀나가길 기대합니다.

SIT 소개 팝업 닫기
김정현
김정현 대표가 창업한 ‘우주’는 공통의 관심사를 나눌 수 있는 청년들이 함께 주거할 수 있도록 공간을 임대/제공합니다. 서울 전역 50여 곳의 공간을 270여명의 청년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700여 명의 대학생들이 우주의 셰어하우스를 거쳐 갔습니다. 김정현 대표는 제조 프로세스의 혁신을 통해 보청기 시장의 변화를 가져온 딜라이트의 창업자이기도 하며, 지분을 순차적으로 매각한 이후 연쇄 창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김주리SK 플래닛

김주리
SK플래닛은 스타트업에게 7개월간의 멘토링 및 입주공간을 제공하며, 투자자 대상 IR 기회를 연계하는 101 스타트업 코리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총 35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15년부터는 유통 분야의 유망 벤처기업을 선정하여 SK플래닛의 O2O 커머스 분야 역량을 공유하고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럽 등과의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김진영
국내의 플랫폼 전략 리서치•컨설팅 전문기관인 '로아컨설팅(ROA Consulting)'의 김진영 대표는 14년간 국내 IT 대기업을 고객사로 하여 함께 새로운 신규모델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로아컨설팅은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로아인벤션랩을 통해 대기업과 연계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노순호
발달장애인의 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소셜벤처 ‘동구밭’의 노순호 대표는 성인이 된 후 사회와 점점 단절되는 발달장애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달장애인과 또래 비장애인이 1:1로 매칭되어 텃밭을 가꾸는 농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참가 발달장애인을 고용하여 텃밭에서 수확한 채소를 원료로 사용하는 천연비누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민준기한국국제협력단

민준기
KOICA는 CTS 사업을 통해 창의적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도상국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시제품 제작, 실용화 및 사업화를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5년 10곳, 16년 6곳의 기업을 선정해 KOICA 프로젝트, 글로벌 파트너 등 다양한 개발 재원에 연결하였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박비
“게임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고민에서 출발, 모두에게 열려있는 게임 공간을 홍대와 서울숲에서 운영 중입니다. 4명의 장애 멤버가 게임을 골라주고 가르쳐 주는 새로운 시도와 경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17년부터는 발달장애인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을 더 오래 할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교육 및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박소령
박소령 대표는 기존 미디어/컨텐츠 공급자가 25-45세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지적 컨텐츠를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면서 시장에 공백이 생긴 것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PUBLY를 창업하였습니다. 시사, 경제 및 비즈니스, 문화 및 예술, 다양성, 교육 등 주제에 대한 지적 컨텐츠를 기획 및 생산하며, 양질의 컨텐츠에 돈을 지불하는 독자와 합당한 보상을 받는 저자 간의 생태계가 생성될 수 있는 플랫폼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
박우범
박우범 대표는 잘못된 외주 개발 의뢰가 소규모 사업체의 운영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경험하고 ‘위시켓’을 창업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발주 후 매칭에서 진행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시스템·표준화하여 IT 프리랜서와 프로젝트 발주 기업 간 불공정 하도급 및 계약 불이행 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예방,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약 2,5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ttendee 소개 팝업 닫기